아바다 테마 라이선스 (테마포레스트 테마)

2020. 6. 15. 00:39 | 댓글 개

아바다 테마는 베스트셀링 워드프레스 테마로 현재까지 2020년 6월 현재 60만 개 이상 판매되었습니다. 아바다 테마는 다목적 테마의 효시할 수 있으며, 특히 많은 테마 옵션을 제공하므로 코딩 지식이 없는 초보자도 테마 사용법을 익히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바다 테마 라이선스

테마포레스트 (Themeforest) 마켓에서 판매되는 아바다 테마는 엔바토 마켓의 라이선스 정책을 따릅니다. 엔폴드 (Enfold), 뉴스페이퍼 (Newspaper) 등 다른 테마포레스트 테마도 동일한 라이선스가 적용됩니다.

라이선스에는 Regular License와 Extended License가 있습니다. 보통 레귤러 라이선스를 구입하면 됩니다. 익스텐디드 라이선스의 경우 하나를 구입하면 여러 사이트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고 이해하는 분이 계시지만, 제가 여러 번 엔바토 마켓에 문의하여 확인해본 결과 레귤러와 확장 라이선스 모두 1개 사이트에만 적용된다고 합니다. 자세한 라이선스 정책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Envato Market의 Standard 라이센스(Regular 라이선스 vs. Extended 라이선스) - 워드프레스 라이센스 이해 - �

codecanyon에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등을 구매하거나 themeforest에서 워드프레스 관련 테마나 기타 템플릿을 구매하려고 할 경우 두 가지 라이센스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가장 인

www.thewordcracker.com

아바다 테마를 구입할 경우...

  1. 기본 6개월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tend support to 12 months를 선택할 경우 지원이 12개월 연장됩니다.
  2. 지원이 만료되어도 업데이트는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지원이 만료된 후에 다시 지원을 갱신하려면 제법 많은 비용이 청구됩니다.

저는 아바다 (Avada) 테마의 지원이 만료된 상태이며 지원을 갱신하려면 6개월 지원 갱신에 42달러가 청구됩니다. 신규 라이선스 가격이 60달러이므로 지원이 만료된 후의 갱신 비용이 신규 라이선스의 70%에 달합니다.

처음 구입할 때 지원을 12개월로 연장하는 옵션을 선택하면 18달러로 저렴한 편입니다. 이후에는 조금 더 높은 비용이 청구되고, 만료된 후에는 42달러가 청구됩니다.

경험상 지원이 필요한 경우는 1) 처음 구입하여 사이트 제작 작업을 할때와 2) 추후 업데이트 후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였습니다. 보통은 지원이 만료되면 지원을 갱신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엔바토 마켓에서 판매하는 모든 테마는 1사이트용으로 제공되며, 아바다 테마의 경우 인증(정품인증)하지 않으면 프리미엄 플러그인과 데모를 설치할 수 없고, 자동 업데이트가 안 됩니다.

아바다 테마의 특징

아다바 테마는 다목적 테마로서 거의 모든 사이트 구축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이트 구축에 필요한 기능이 탑재되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많은 기능 때문에 사이트 최적화를 하지 않으면 사이트가 무거워져 느려질 우려가 있습니다.

참고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Bluehost)를 이용하는 경우 Generate, Astra, OceanWP와 같이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불필요한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으면 속도가 쾌적하게 나올 것입니다. 하지만 아바다 테마와 함께 슬라이드 레불루션 플러그인 등의 무거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사이트 속도가 눈에 띄게 느려질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아바다 테마의 장점 중 하나는 많은 테마 옵션을 제공하여 코딩을 전혀 모르는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바다 테마에서 제공하는 프리미엄 플러그인

아바다 테마에는 자체 페이지 빌더인 Fusion Builder와 프리미엄 플러그인들이 번들로 제공됩니다. Slider Revolution, LayerSlider WP, Advanced Custom Fields PRO, Convert Plus 등의 유료 플러그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바다 테마의 데모

그리고 Avada > Demos 메뉴에서 현재 67개의 데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데모를 설치한 다음 수정하는 방식으로 사이트를 제작하거나 데모 설치 없이 사이트 제작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데모는 한 번에 하나만 설치 가능합니다. 다른 데모를 로드하려면 현재 설치된 데모 데이터를 삭제한 후에 로드해야 합니다. (다른 테마의 경우 보통 초기화한 후에 데모를 다시 설치하거나 이전 데모 데이터를 수동으로 찾아서 삭제한 후에 진행해야 하지만, 아바다와 뉴스페이퍼는 데모 삭제 기능을 제공합니다.
  • 데모에 포함된 이미지는 라이선스 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용하면 문제가 되므로 데모 목적으로만 사용하세요. 참고로 Divi 테마의 레이아웃 팩에서 제공하는 사진과 이미지는 라이선스가 적용되지 않고 상용 사이트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데모는 지속적으로 추가되고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 - Fusion Builder

아바다 테마에는 Fusion Builder라는 자체 페이지 빌더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는 코딩을 모르는 사용자도 쉽게 페이지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툴로 현재 주요 인기 테마에는 자체 페이지 빌더가 사용되거나 무료 페이지 빌더인 Elementor 페이지 빌더나 유료 페이지 빌더인 비주얼 컴포저 (현재 명치 WPBakery Page Builder)가 탑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페이지 빌더는 사이트 제작 작업을 편리하게 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이트 속도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가급적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코딩 지식이 제한적이거나 시간이 촉박한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사용법은 유사합니다. 하나만 제대로 사용한다면 다른 페이지 빌더도 쉽게 적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최근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무료 페이지 빌더인 Brizy에 대한 것입니다. 템플릿을 로드하여 편집하거나 일일이 요소(Element)를 추가하여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테마에 페이지 빌더가 탑재되어 있으면 해당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면 됩니다. 페이지 빌더가 없는 경우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지 않고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페이지 빌더를 원하면 Elementor와 같은 무료 페이지 빌더를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를 두 개를 설치하여 사용하면 플러그인 충돌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참고로 우리나라에서는 인기 다목적 테마 중 하나인 엔폴드 (Enfold)가 많이 사용되는 편입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에는 정말 다양한 테마가 있습니다. 목적에 맞는 테마를 사용하면 사이트 구축 작업이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아바다는 기업 홈페이지를 만들 때 이용할 수 있으며, 이외의 다른 목적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 블로그 용도로는 약간 과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에는 콘텐츠가 많은 사이트는 인기 매거진 테마인 뉴스페이퍼(Newspaper)를 이용하거나, 가벼운 테마를 원하는 경우 무료 테마도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무료 테마 추천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개인적으로 다양한 무료 및 유료 테마를 사용해보고 있지만 가볍고 빠른 사이트를 원할 경우 가벼운 무료 테마가 괜찮은 것 같습니다. Astra 테마 Astra는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인 WPML에서 선정한 �

www.thewordcracker.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2155

 

빠른 워드프레스 블로그용 테마 - GeneratePress

워드프레스에는 정말로 많은 무료 및 유료 테마가 있기 때문에 사용 목적에 따라, 개인 취향에 따라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GeneratePress와 같은

avada.tistory.com

 

'튜토리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루호스트 속도  (0) 2020.06.21
워드프레스 호스팅  (0) 2020.06.18
워드프레스 컨택트 폼 7 파일 첨부  (1) 2020.06.17
낙장블로그 - 수익형 블로그  (0) 2020.06.16
추가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0) 2020.06.14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